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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 자릿 수의 덧셈이 익숙해 졌다면, 뺄셈도 어려울 게 없습니다.
셈하는 방법은 같고, 이제 그 셈을 어떻게 해볼 것인가,
여러 방법으로 해보고 반복하고 중간 과정을 줄여 빠르게 답을 찾는 것.
11-3 을 예로 들어볼께요.
11은 10 + 1 또는 5+5+1 입니다.
3은 1+1+1 또는 1+2 입니다.
풀어서 풀어보면
11-3
= (10+1)-(1+1+1)
= 10+1-1-1-1
= 10-1-1
= 8
또는
11-3
= (5+5+1) - (1+2)
= 5+5+1-1-2
= 5+5-2
= 5+3
= 8
위와 같은 과정은 이미 이 단계를 넘어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기에 쉽게 해볼 수 있는 과정입니다.
아이들은 처음엔 이게 뭐지? 싶겠지만, 손가락을 폈다 접었다 하며 결국 같은 값 임을,
어느순간 아! 알았다!를 외치며 한 단계 점프 뛰는 순간이 곧 찾아 올 거에요.
숫자 싫어, 이걸 왜 해야 돼! 하지 않고,
재밌다 또 해야지! 흥미를 느끼게 하는게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.
느리면 느린데로 꾸준히 가는게 중요하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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